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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ldcare

유아교육의 중요성

출처 : http://blog.daum.net/7highway/7277353

* 인간발달의 기본 원리와 특징면에서 살펴봤을때 *

 

- 적기성-

인간은 보편적으로 어떠한 발달이 가능한 적기를 가지고 태어나게 되는데 이시기에 적절하고 풍부한 자극을 받지 못해 발달의 기회를 놓치면 발달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 기초성 -

유아기 발달은 전체발달의 기초가 됩니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라는 말이 발달의 기초성을 가장 잘 설명해 줄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린시기의 발달은 나중의 모든 발달의 기초가 됩니다.

 

- 누적성 -

인간의 발달과정과 내용은 누적됩니다.인간의 성장 발달에 있어 전 단계의 발달에 결손이 생기면 이결손은 다음 단계의 발달에 계속적으로 누적되어 방해가 됩니다.

 

- 불가역성 -

인간의 발달순서는 되돌릴수 없습니다.

인간의 발달의 특성상 특정한 발달의 최적기를 놓치면 그후에 보완이나 교정이 힘들어집니다.

 

  

* 인간의 발달적 특징 이외의 면에서 살펴봤을때 *

 

1 . 유아 교육을 통해 인간 성격 형성의 기초가 마련된다.

정신 분석학적 입장에서는 인간의 성격 형성의 기초가 5세 이전에 확립된다고 하였다.

이들에 따르면 5세 이전의 경험, 특히 이유, 대소변훈련,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른  경험은 그 아동의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한다.

위와 같은 경험과 관련하여 부모가 애정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수용적으로 교육하면 유아는 원만한 성격을 형성할 수 있지만 반대로 부모가 강압적으로 교육을 하며 자녀의 요구에 무관심하면 유아는 강박적이고 공격적인 성격을 가질수 있다는 것이다.

 

 

2 . 인간의 지적인 능력은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태어난 후의 환경적 자극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인간은 교육을 포함한 자극을 통해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지식과 세계관을 계속적으로 형성하고 구성하며 발달시킨다. 지적 능력을 결정하는 지능의 발달은 유아기인 0~ 8세 사이에 전체 지능의 80%가 이미 발달하게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유아기에 다양한 종류의 사물과 상황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유아교육은 중요할수 밖에 없는것이다.

이때 환경적 자극은 무조건적인 자극이 아닌 유아의 인지적 ,발달적 수준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야만 교육적으로 효과가 높다고 한다.

 

 

3 . 유아 교육의 투자는 후일 7배의 가치를 발휘한다.

미국에서 이루어진 연구 (페리 프리스쿨 프로젝트)에 의하며 "유아 교육에 투자한 1달러는 유아가 성인이 된후에 사회적으로 7.16달러를 절약할수 있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하였다. 이는 유아교육을 통하여 효과적인 교육을 받게 되면 사회적인 발전에 기여할수 있는 성인으로 자라나 , 나라가 국민에게 투자해야 하는 사회 간접 자본의 비용을 대폭 줄여주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유아기의 교육은 개인적인 발달과 성취뿐 아니라, 사회, 국가적으로도 그 필요성과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